본문 바로가기

■ 건설업컨설팅 A to Z/전문건설업

시설물유지관리업(시설물유지관리면허)을 등록하려면?



안녕하십니까. 신뢰와 친절의 건설업컨설팅 전문기업 나비건설정보입니다 :-) 

바로 어제였죠, 올해의 첫 눈이 내렸습니다. 하지만 첫눈이 내리고 부터는 찬바람이 강하게 부는데요 이 바람 때문에 체감온도는 9도 안팎까지 떨어졌다고 합니다. 당분간 추위의 기세가 더 강해질 전망이라고 하니 건강관리에 특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그럼 화요일 나비포스팅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2003년 당시 시설물유지관리업을 영위중인 업체수는 1,600곳에 그쳤습니다.

하지만 2013년 9월 기준 시설물유지관리업을 영위중인 업체는 4,669곳으로 2003년에 비해 192%나 급증했습니다.

이처럼 시설물유지관리업종이 급부상 한 원인은 건설공사 트렌드가 신축에서 보수 및 유지관리 중심으로 급변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인기 건설업 중 하나인 시설물유지관리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설물유지관리업 업무 내용 



 




시설물유지관리업에서 제외되는 공사



 



시설물유지관리업은 어떠한 시설물을 신축하는 것이 아니라, 시설물 완공 이후 편의 및 안전을 위해 시설물을 점검, 정비, 보수, 보강하는 공사를 말하며, 여기서 시설물이란 터널이나, 지하차도, 교량, 수문,병원, 공동주택, 배수 및 급수 시설 등을 말합니다. 


관리 주체는 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직접 실시하는 경우 외에는 시설물유지관리를 업으로하는 전문건설 업자를 통해 안전 점검을 하여야합니다. 




시설물유지관리업 등록요건 



 




시설물유지관리업 등록요건입니다. 

시설물유지관리업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법인과 개인 모두 3억원 이상의 자본금이 필요합니다.

또한 기술능력 역시 토목 또는 건축기술자 4인 이상이 필요하며, 총 11종의 장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시설물은 건설되는 기간이 길고 완공된 후 오랜기간에 걸쳐 사용됩니다. 이 기간 동안 부재나 부품이 마멸되고 성능이 저하되어 편익 감소 및 안전성 저하를 예방하기 위해 시설물유지관리업이 필요한것입니다. 시설물유지관리업은 시설물을 새로 신축하는 것이 아닌, 완공 이후의 시설물에 대한 점검 및 보수, 보강 공사로 설물 유지관리의 중요성은 점점 증대되고 있습니다. 






저희 나비는 건설업컨설팅 전문기업으로 건설업 신규등록 및 양도양수 업무를 대행하고 있습니다.

시설물유지관리업 면허 신규등록이나 양도양수를 중비중이시라면 언제든지 나비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저희 나비블로그를 찾아주신 모든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