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설업컨설팅 A to Z/기타공사업

산림사업 숲가꾸기 과정과 중요성

 

 

 

 

 

 

 

 

 

안녕하세요 나비건설정보 고객님들! 화창한 화요일 입니다.

허공에 손을 대고 만져보니 뜨거운 공기와 여름이 물씬  느껴집니다. 얼마 남지 않은 여름휴가를 위해서 오늘 하루도 파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6월17일 나비건설뉴스

 

1. KTX 인천국제공하역이 오늘 30일 개통되어 부산이나 광주에서도 서울역 용산역 환승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인천국제공항까지 KTX를 이용해 갈 수 있게 된다고 국토교통부가 밝혔습니다.

 

2. 올해의 세계최고기술로 발파굴착 터널공법 안전시공기술과 생물학적 및 전기화학적 인 질소 제거기술 2건을 선정했다고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밝혔습니다.

 

3.양주신도시 옥정지구 공동주택용지 3필지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대상 토지는 60㎡ 이하 1필지 60~80㎡ 2필지로 모ㅜ 분양주택용지로 이달 25일 신청 접수 26일 저산첨으 통해공그대상자를 결정하게 된다고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밝혔습니다.

 

4. 국토교통부와 서우리 인천시 경기도 한국도로공사코레일은 오늘 21일부터 수도권 벗 지하철과 전국 철도 고속도로에서 전국호환 교통카드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5. 에콰도르에 첫 수출된 인천경제자유구역 개발 모델 컨설팅 사업이 2년2개월여만에 마무리되어 성공리에 준공 완료되었으며 2단계 제아나업에 대한 실무협상에 나선다고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밝혔습니다.

 

 

 

 

오늘의 건설업포스팅은 산림사업 숲가꾸기에 관한 안내 입니다. 숲가꾸기 사업이란 인공조림지나 천연림이  건강하고 우랴아게 자랄 수 있도록 숲을 가꾸고 키우는 사업으로 숲의연령과 상태에 따라 가지치기 어린나무 가꾸기 천연림가꾸기 솎아베기 등과 같은 작업을 하는 사업 입니다.

 

 

 

 

 

숲가꾸기의 작업의 대한 업무로는

가지치기 : 옹이가 없고 통직한 양질의 목재를 생산하기 위하여 죽은 가지 등을 잘라 주는 작업입니다.

어린나무가꾸기 : 나무를 심은 후 5~10년 동안 나무가 잘 자랄 수 있도록  나무 주변의 병든나무 잘 자라지 못하는 나무 등을 잘라 주는 직업 입니다.

솎아베기 : 나무 줄기가 굵고 곧게 자라도록 하는 우량한 나무 주변에 있는 생장이 나쁜 나무 등을 잘라주는 작업 입니다. 나무를 심은 후 15년 이후 처음 실행하여 5~10년 주기로 2~3회 반복시킵니다.

천연림가꾸기 : 자연적으로 조성된 숲을 건강하고 가치있는 숲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굽은 나무, 노쇠한 나무등을 잘라내고 우량한 나무는 가구어 주는 작업입니다.

 

 

 

 

숲가꾸기사업의 과정

 

 

 

산림사업 숲가꾸기가 꼭 필요한 이유는 수픈 가꾸어 주어야 할 시기를 놓치면 자원으로서의 가치가 낮아집니다. 우리의 숲은1970~80년대 치산녹화사업으로 놕화에는 성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아직도 경제림 조성목표 350ha 중 161만ha에 대해서는 숲을 가꾸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산림의 경제적 환경적 가치를 보다 높이기 위해서는 숲의 성장과정에 딸 적절한 숲가꾸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숲가꾸기 사업의 효과

 

-산림의 생태적 건강성이 향상됩니다.

숲가꾸기 사업은 숲의 바닥에 도달하는 햇빛의 양을 증가시켜 키 작은 나무와 풀 등 다양한 식물이 살 수 있는 여건을 만듭니다.

숲가꾸기를 토애 산림이 울창해지면 꿩 노루 드 야생도울의 서식환경이 개선되어 개체수가 느어나고 더 풍요로운 숲이 됩니다.

 

 

 

 

 

-산림의 경제적 가치가 증진됩니다.

숲을가꾸어 주지 않을 경우 나무들 간에 가지의 뻗음 경쟁이 치열해져 직경생장은 거의 못하게 됩니다.

숲가꾸기를 하면 나무의 직경생장이 3배 이상 증가하고 옹이가 없는 고급 목재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잘 가꾸어진 숲은 이산화탄소 흡수능력이 향상됩니다.

숲을 가꾸어 주면 가꾸지 않을 때보다 이산화탄소 흡수 능력이 약 20% 증가 합니다.

우리나라 산림 1ha는 펴윤적으로 매녀 5톤의 산소를 생산하고 7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합니다. 이는 자동차 1대가 연간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양과 비슷합니다.

 

 

 

 

 

 

-수운함양 맑은 물 공급기능이 향상됩니다.

잘가꾸어진 숲은 수원하먕 기능이 20~30% 증진되고 홍수조절 갈수 완하 수질정화 기능이 향상됩니다.

 

 

 

 

 

 

-산사태등 수해를 예방합니다.

숲가꾸기를 하면 나무의 직경생장은 물론 뿌리발달도 촉진됩니다.

땅 속으로 깊이 잘 뻗어내려간 나무 뿌리는 주변토양을 지탱하는말뚝효과와 그물효과를 발휘하여 흙이 쓸려 내려가는 현상을 방지합니다.

 

 

 

 

 

-숲가꾸기 과정에서 발생되는 산물은 지원으로 재활용 됩니다.

숲가꾸기로 베어지는 나무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직접 수집하여 산업용재 축산농가 톱밥 저소득계층에 대한 사랑이 때감지원 등 소중한 자원으로 재활용 됩니다.

 

 

 

-자료출처 : 산림청